본문 바로가기
health&Life/정치 경제

2021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총정리

by 사하 드마리스 2021. 1. 15.

2021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의 모든것(이용방법, 기간, 제외항목)

 

 

연말정산, 13월의 월급이라 불리는 이것은 지난 1년동안 납부한 근로소득세를 정산하는 과정이죠. 개인의 실소득보다 더 많은 세금을 낸 사람은 돈을 돌려받기도, 더 적은 세금을 낸 사람은 돈을 더 내기도 합니다.

 

 

 

 연말정산은 왜 하는 것일까?

 

 

 

이미 원청징수를 할 때 이것저것 따져서 세금을 가져갔을텐데 왜 연말정산을 또하는 것일까요? 그 이유는 원천징수 시에는 확실히 알 수 없는 정보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소득세를 낼 때는 다양한 부분을 제하고 납부하게 되는데요. 원천징수를 할 때는 이런 수치를 추정치로 계산하기 때문에 연말정산을 통해 확실하게 세금을 계산하는 것입니다.

 

 

연말정산을 할 때는 개인의 소비 또한 고려하기 때문에 소비를 인증하기 위해 영수증이나 자료를 모아야 하죠. 하지만 모든 소비자료를 개인이 모으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란?

 

바로 이런 불편함을 해결해주기 위해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가 시행됩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란 여러 기관에서의 소비자료를 한꺼번에 조회할 수 있도록 만든 것입니다. 그래서 직장인들은 국세청 홈택스에서 자료를 조회하고 회사에 내는 방식으로 간편하게 연말정산을 할 수 있습니다.

 

 

 

 2021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조회기간

 

근로자가 2021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조회할 수 있는 기간은 1달이 주어집니다. 1월 15일부터 시작되며 2월 15일까지 조회가 가능합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최종확정자료는 1월 20일에 제공된다고 하니 참고 바랍니다. 의료비 같은 경우 최종 확정자료가 나오는 시기 이후에 확인하셔야 정확한 자료를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간소화 서비스로는 알 수 없는 영수증과 자료를 1월 20일부터 2월 28일까지 약 한달간 수집해서 2월 1일부터 2월 28일 이내 공제증명자료를 회사에 제출하면 됩니다. 그 이후에는 근로자의 자료를 받은 회사가 검토와 신고를 거쳐서 연말정산을 마무리하게 됩니다.

 

 

 

 

 

 

 2021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이용방법

1단계 :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접속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 2021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혹은 국세청 홈택스라고 검색하면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가 나옵니다. 접속하시면 연말정산 간소화와 홈택스(부가가치세 전자신고 등)의 바로가기가 뜨는데요. 자료를 조회하려고 하시는 근로자분들은 연말정산 간소화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2단계 : 회원 로그인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는 회원가입을 따로 하지 않아도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예전 사용하던 공인인증서가 있으시다면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하시면 되시고, 이 외에도 간편인증 로그인으로 KB모바일 인증서, 카카오톡, 페이코, 통신사 인증서, 삼성패스를 사용해서 로그인 할 수 있습니다.

 

 

또한 QR코드를 통해 스마트폰으로 인증을 하면 지문인식 로그인도 가능하다고 하니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으로 이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3단계 : 공제자료 조회(간소화 자료) 들어가기

로그인 이후 뜨는 창에서 자주 찾는 메뉴를 보면 윗줄에 연말 정산이 있습니다. 거기로 들어간 뒤 주요 서비스 안내에 있는 공제 자료 조회에 접속하시면 됩니다.

 

 

조회에 들어가면 건강보험, 연금계좌, 투자 및 신탁, 기부금, 교육비 등 엄청 다양한 세액 공제자료를 보실 수 있습니다.

 

 

4단계 : PDF파일로 내려받기 및 프린트

확인을 마무리 하신 후 0원으로 표시되는 부분은 제외하고 내려받기를 진행합니다. 회사에서 파일로 제출을 원하면 그 파일을 그대로 제출하시면 되시고 문서로 원하면 프린트를 하여 제출하시면 됩니다.

 

 

 

 

 

 2021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조회 제외항목

 

2021 연말 정산 간소화 서비스에는 조회가 되지 않는 항목들이 있습니다. 주로 자료제출이 의무화가 아닌 소비가 조회되지 않는데요. 대표적으로 미취학 아동의 학원비, 교복비, 자녀의 해외교육비, 안경 또는 렌즈의 구매비용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자료들은 개인이 직접 영수증 혹은 자료를 찾아서 제출해야 합니다.

 

 

 

 

 마무리

연말정산은 매년 바뀌는 항목들이 있어서 사회 초년생은 물론 경험이 없는 분들이 상당히 어려워하는 부분입니다. 2021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꼼꼼하게 살펴보고 잘 이용해서 간편하게 연말정산 마무리 하시길 바랍니다.

댓글0